티스토리 뷰

OO에 좋은 운동???

우리는 보통 무릎이나 어깨에 통증이 있는 경우 유튜브나 sns를 통해 무릎에 좋은 운동, 어깨에 좋은 운동 등을 검색하고 그 운동들을 따라하게 됩니다. 또는 수술환자인 경우에는 십자인대에 좋은 운동, 아킬레스건 봉합술에 좋은 운동들을 검색하고 따라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내가 찾은 운동들이 나의 문제를 해결해주면 좋겠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효과를 보지 못합니다. 그리고 심한 경우에는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무엇이 문제??

근골격계 통증 또는 수술환자가 수행하는 재활운동은 우리가 건강을 위해 하는 운동과는 성격이 많이 다릅니다.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내가 좋아하거나, 내가 세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여러 운동들 중에 내가 선택해서 할 수 있지만, 재활운동은 그렇지 않습니다. 손상의 부위, 정도, 크기, 시기와 더불어 성별, 나이, 체형, 운동수행능력에 따라 그 사람에게 아주 ‘적합한 운동’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것을 '운동처방'이라고 하는데요.

쉽게 예를 들어 우리가 아파서 병원에 가서 약을 처방받는다고 가정할 때, 의사는 우리의 증상이나 징후를 보고 그 환자에게 알맞은 약을 처방해주지, 좋은 약이라고 아무거나 처방해주지 않습니다. 운동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분별하게 나에게 맞지 않은 재활운동을 인터넷에서 좋은 운동이라고 죽어라 따라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이유입니다.

해결방안

제대로된 운동처방을 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단계가 필요합니다.


1. 정확한 평가
2. 평가에 따른 정확한 진단
3. 적합한 운동 처방
4. 적절한 운동 수행
5. 피드백 후 수정보완(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판단)


이 순서대로 수행해야지만 제대로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정확한, 적절한, 적합한 단어를 사용하였는데, 사실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 또는 환자 스스로가 판단해서 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습니다. 따라서 병원이나 재활센터등을 방문하여 전문가에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드리며, 만약 혼자서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위에 나열한 순서대로 설명해주는 정보를 찾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위에 설명한 운동처방 방법은 임상이나 현장경험이 부족한 1~2년차 물리치료사 또는 트레이너 또한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뭐 당연한거아니냐", "저걸 모르는 사람이 어딨냐"라고 말씀하실 수도 있지만, 머리로는 알지만 실천을 안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무작정 치료테크닉만 배우러 다니는 선생님들도 있습니다. 또한 "이것만 따라하세요", "이 운동으로 통증해결" 등등의 잘못되고 얕은 전공정보가 넘치다보니 아직 경험이 부족한 선생님들이 무작정 보고 환자에게 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항상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논리적으로 운동처방을 할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댓글